본문 바로가기

Common Knowledges

[상식사전] 아우라, 반달리즘, 베른조약, copyleft, 스노브효과, 베르테르효과, 우모족,웨피족

아우라 [aura]

예술작품에서 흉내낼 수 없는 고고한 분위기


반달리즘 [vandalism]

도시의 문화/예술이나 공공시설을 파괴하는 행위


베른조약 [Berne convention]

1886년 국제적으로 저작권을 보호할 것을 목적으로 체결된 조약


카피레프트 [copy left]

원하는 사람이면 누구나 자유롭게 이용하고 창조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저작물에 대한 권리를 공유하는 것을 말한다.<--->copyright


스노브효과

다른사람들이 어떤 상품을 많이 소비하기 때문에 자기의 소비를 중단하거나 줄이는 경우를 말함<-->밴드왜건효과


VVIP마케팅

소수의 상류층 고객만을 상대로 벌이는 마케팅 기법


베르테르효과

유명인이나 자신이 모델로 삼고 있던 사람 등이 자살할 경우, 그 사람과 자신을 동일시해서 자살을 시도하는 현상으로 모방자살이라고도한다.


님비(NIMBY ; Not IN My Back Yard)현상

소위 시설의 필요성은 인정하지만 그 시설이 자기 지역에 입지하는 것은 반대하는 지역주민의 기피증을 말한다. 님비현상의 대상이 되는 공공시설에는 핵발전소, 폐기물처리 시설, 유해물질 공장 등이다.


임피(IMFY ; In My Front Yard) 현상

자기 지역에 이득이 되는 시설을 유치하거나 관할권 장악을 시도하는 적극적 행동을 일컫는 말이다.


님투(NIMTOO ; Not In My Terms Of Office)현상

공직자가 자신의 임기 중에 일을 무리하게 추진하지 않고 무사안일하게 시간이 흐르기만 기다리는 현상을 말한다.

<--->핌투


핌비(PIMFY ; Please In My Front Yard) 현상

수익성 있는 사업을 내 지방에 유치하겠다는 지역이기주의 일종이다.


디제라티(Digerati)

디지철과 라틴어로 지식계급을 의미하는 리터라티(Literati)의 합성어로, 이들은 탁월한 지적능력을 가지고 디지털 혁명을 주도하는 선택된 자들을 말한다.


핑크칼라(Pink collar)   

생계를 꾸려가기 위해 일터로 뛰어든 저임금 미숙련 여성 노동자를 일컫는 말이다. 처음에는 점원이나 비서직에 종사하는 여성들을 뜻했으나 가정의 생계를 위해 사회로 진출하는 주부 전체를 의미하는 용어로 확대됬다.


블루칼라(Blue collar)

작업현장에서 일하는 노동자.


주로 청색 작업복을 입는 데서 생긴 말로, 화이트칼라와 대응된다. 숙련 ·미숙련을 불문하고 생산 및 서비스업에 종사하는 노동자를 통틀어 말하지만, 농업노동자 ·농장책임자와 일반가정의 고용인 등은 제외한다.

구체적으로는 제조업 ·광업 ·건설업 등의 생산현장에서 일하는 노동자를 말하는데, 이들이 입는 작업복에서, 관리 ·사무 ·영업 ·금융 등의 부문에 종사하는 와이셔츠와 양복차림의 화이트칼라와 대비해서 블루칼라라고 속칭한다.

종전에는 흔히 블루칼라는 육체노동자, 화이트칼라는 정신노동자라고 말하였으나, 일괄적으로 이렇게 말할 수 없다. 이는 하층(下層) 화이트칼라의 업무보다는 숙련공과 같은 상층(上層) 블루칼라의 일이 정신노동적 성격이 더 짙은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화이트 칼라

샐러리맨이나 사무직 노동자.


명목상으로는 육체적 노력이 요구되는 일을 하더라도 실제로는 상품생산과는 전혀 무관한 일을 하는 사람을 가리킨다.블루칼라(blue-collar)와 대비되는 개념으로 20세기에 들어서 각국에 그 수가 급증했다.

화이트칼라의 범주에 속하는 집단은 대개 경영인 ·사무직 ·판매직 등에 종사하는 사람들로 구성되는데, 이들은 신중산계급(新中産階級)의 핵심세력이기도 하다. 정치적으로는 자본가와 노동자의 중간 위치에서 권력참여기회의 가능성을 의식하여 보수성을 띠며 권위주의적 경향을 내포하고 있다.


그레이 칼라

      사무직에 종사하는 화이트칼라(white collar)와 생산직에서 일하는 블루칼라(blue collar)의 중간성격을 지닌 노동자를 일컫는 말이다.
      기술혁신에 따라 종래의 노동과정이 질적으로나 양적으로 크게 변화하자 점차 블루칼라와 화이트칼라 쌍방에서 상호간의 성격의 차이를 좁히는 형태로 접근이 이루어져 그레이칼라가 생기게 된 것이다.

      컴퓨터나 일반 전자장비 관계의 일 또는 오토메이션 장치의 감시·정비 등에 종사하는 근로자들의 호칭.

  • 우모족

        우모족(uomo족)이란 30대 기혼 남자 중에서 아내보다 패션에 관심이 많은 멋쟁이를 가리키는 말. 


        보통 고학력,고소득을 바탕으로 높은 구매력을 가진 새로운 30대들로서 패션 외에 스포츠와 여행에도 관심이     많다. 우모란 이탈리아어의 '남자'라는 뜻인 'uomo'에서 비롯되었다.


    웨피족[weppy]

        웹을 생활의 중심으로 삼고 살아가는 사람들


        웹(web)과 피플(people)을 합성한 신조어로, 인터넷 이용자가 늘고 인터넷이 생활화되면서 등장하였다.     웨피족들은 주로 웹 서핑을 하면서 정보를 얻고 쇼핑을 하는데, 인터넷이 발전하면서 직장업무나 사업적     측면에서 뿐만 아니라 가정, 사회생활 그리고 개인의 여가까지도 인터넷을 통해 실현하는 새로운 부류의     사람들을 지칭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