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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mon Knowledges

[상식사전] 마케팅

마케팅


제품,서비스,아이디어를 창출하고, 이들의 가격을 결정하고 정보를 제공하며, 이를 유통하여 개인 및 조직체의 목표를 만족시키는 교환을 성립하게 하는 일련의 과정


마케팅 믹스(4P) : 마케팅 요소를 환경 요소에 맞도록 최적 의사결정을 하는 것

제품(Product) : 고객을 위한 맞춤 서비스를 어떻게 할 것인가에 대한 고민

가격(Price) : 가격책정에 관해 전략적인 의사결정을 내리는 것

경로(Place) : 제품을 적절한 시간, 올바른 장소에 계획된 수량을 제공할 수 있는가에 대한 답

촉진(Promotion) : 광고, 홍보, 판매, 구두선전, 판매시점 관리 등이 해당된다


마케팅의 종류


니치 마케팅(Niche marketing, 틈새시장)

니치란 빈틈이라는 뜻으로 '남이 아직 모르는 좋은 낚시터'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특정한 성격을 가진 소규모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판매목표를 설정하는 것이다. 소비자의 다양한 기호와 개성에 맞는 상품을 적재적소에 공략하게 된다. (예)어린이를 위한 홍삼.


디마케팅(Demarketing)

고객의 구매를 의도적으로 줄이는 활동으로 수요를 적절하게 관리해 제품을 합리적으로 판매하는 기법으로 수익에 도움이 되는 고객만 선택과 집중을 해 수익 증대를 모색한다. (예) 담배의 금연문구, 주식거래 시 소액에게 비싼 수수료 부과


PPL(Product PLacement)

영화나 TV드라마 등 영상매체에 자연스럽게 상품이나 브랜드를 노출시켜 간접적으로 광고효과를 주는 것으로 방송을 통해 해당 회사나 품에 대한 인지도와 호감도를 자연스럽게 높이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티저(Teaser) 광고

광고하려는 제품이나 광고주를 처음에는 밝히지 않고 횟수가 더해감에 따라 점차로 광고대상 품목이나 광고주를 밝혀 소비자의 호기심을 유발하는 광고 기법 (예) TTL광고


레트로(Retrospective) 광고

추억을 회상시켜 소비자에게 제품에 대해 정겨운 이미지를 고착시키는 광고


플래그쉽 마케팅(Flagship marketing)

시장에서 성공을 거둔 특정 상품을 중심으로 판촉활동을 하는 마케팅 기법으로 앞서 시장에서 히트한 상품을 대표로 내세워 그 긍정적 이미지를 다른 관련 상품으로 확대 전파함으로써 결국 전체 상품의 판매를 극대화하는 마케팅 전략 (예) 걸그룹을 알리기 위해 일단 인기가 있는 한 명을 먼저 띄우는 방법 -> 소녀시대 초기 윤아와 태연을 전면에 내세우는 전략


바이럴 마케팅(Viral marketing)

인터넷에서 쉽게 확산시킬 수 있는  매체를 이용해 마치 바이러스에 감염되듯이 빠른 속도로 소비자 사이에 정보를 퍼뜨리는 방식


버즈 마케팅 (Buzz marketing)

꿀벌이 윙윙(Buzz)거리는 것처럼, 소비자가 상품에 대해 말하도록 하는 기법 (예) 주부들의 입소문을 활용한 김치냉장고 광고


엠부시 마케팅(Embush marketing, 기생 마케팅)

비후원사 기업이 교묘하게 규제를 피해 공식 후원사처럼 자신의 브랜드나 제품을 홍보하는것


분수효과(Fountain Effect)

백화점 판매촉진을 위한 마케팅 기법으로 아래층에 유인 상품을 배치하여 고객들을 위층으로 올라오도록 유인하는 방법(예) 구매 금액에 따른 증정행사를 백화점 맨 위층에서 하는 것


cf)

4D업종 인력 부족

Dirty, Difficult, Dangerous, Distance


고령화 사회 : 65세 이상인구가 7% 이상인 사회


스프롤현상

도시의 급격한 발전과 지가(地價)의 앙등 등으로 도시 주변이 무질서하게 확대되는 현상.


도시계획 또는 정비사업이 도시의 발전을 따르지 못하거나 처음부터 고려되어 있지 않을 때 발생한다.

한국에서 스프롤현상이 특히 문제가 된 것은 1970년대였다. 고도경제성장에 따른 급속한 발전이 대도시 주변의 주택 ·공장의 무계획적인 건설과 지가의 앙등, 교통량의 폭주, 환경오염 등 여러 문제를 발생시켰기 때문이다. 외국에서도 이 문제는 특정 대도시에서 나타나, 뉴욕 ·로스앤젤레스 ·홍콩 등은 특히 유명하다.

스프롤현상의 대책으로 적절한 도시계획에 의한 인구의 분산, 산업구조의 재배치 등이 고려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