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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mon Knowledges

[상식사전] 초과이익공유제, 성과공유제, ISD, 게임이론, MIS, ERP, TQM, JIT, 6sigma

초과이익공유제


영업이익 목표치를 초과달성할 때 주주, 임직원 등에 이익을 나눠주는 제도. 최근의 초과이익 공유 논란은 협력업체에까지 이익 공유 대상을 확대하자는 제안에서 비롯됨.(연초 책정한 수익보다 이익이 초과 발생한 경우로 한정, 중소기업과 나누고 그 결과를 평가해 세재 혜택을 주는 식)


성과공유제 


대기업과 협력업체가 원가 절감이나 신기술 개발을 공동으로 추진한 뒤, 이에 따른 성과를 협력사에 보상해주는 제도


ISD [투자자 국가소송제도, Investor State Disment]


미국의 기업이 우리나라에 어떤 사업에 투자를 했는데 그것이 대한민국의 법률에 저촉되는 바람에 손해를 보게 될 경우 국제기구인 국제상사위원회나 국제투자분쟁중재센터(ICSID)에 판결을 맡길 수 있는 제도. 여기서 승소하는 쪽은 패소하는 쪽으로부터 막대한 배상금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투자가 증가하게 된다.


게임이론 


경제행위에서 상대방의 행위가 자신의 이익에 영향을 미치는 경우 이익을 극대화하는 방법에 관한 이론. 행위자를 이기적 존재로만 규정하는 전제로 본다는 비판적 여론도 있다.


경영정보시스템(MIS :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


기업경영의 의사결정에 사용할 수 있도록 기업 내외의 정보를 컴퓨터로 처리하고 필요에 따라 이용할 수 있도록 인간과 컴퓨터를 연결시키는 경영방식


전사적 자원관리 (ERP : Enterprise Resource Planning)


기업 내 모든 자원을 효율적으로 고나리하여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시켜주는 역할을 하는 통합정보시스템


전사적 품질경영 (TQM : Total Quality Management)


기업의 모든 구성원이 품질관리의 실천자로 최저 비용으로 고객의 요구에 부응하는 것


JIT (Just In Time)


재고를 0으로 하기 위해 입하된 재료를 남겨두지 않고 그대로 사용하는 상품관리방식으로 재고 비용을 최대한 줄이기 위한 관리 시스템이다.


6Sigma


모토로라에서 근무하던 마이클해리에 의해 창안된 품질경영의 혁신기법으로 100만개 중 평균 3~4개 정도의 불량이 발생한다는 것을 의미.


출자총액제한제도


대기업이 막강한 자금력을 이용해 무분별한 출자에 나서는 것을 막기 위해 계열회사 주식 보유 총량을 순자산액 기준으로 규제하는 제도로 그룹 총자산이 6조원이 넘으면 계열사들은 순자산의 25%를 초과해서 다른 회사에 출자할 수 없도록 제한하는 규정.


프로슈머(Prosumer) = producer + consumer 


소비자가 소비는 물론 제품개발, 유통과정에까지 직접 참여하는 생산적 소비자로 소비자가 아이디어를 제안하고 기업이 이것을 수용해 신제품을 개발하는 것


롱테일(Long Tail) 법칙 (=역 파레토 법칙)

상품의 종류가 다양한 온라인 매장 매출의 대부분은 오프라인에서는 판매량이 저조해 구비해 놓기 힘든 틈새상품에서 나온다는 법칙

(파레토의 법칙 : 전체 상품의 20%에 해당하는 히트상품이 전체 매출의 80%를 차지한다는 법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