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ommon Knowledges

[상식사전] Green Mail, Stagflation, Deflation, 재할인율, 기회비용, 베를렌 효과, 보완재, 대체재, trade-off, 매몰효과

Green Mail [그린메일]


경영권이 취약한 대주주에게 보유주식을 높은 가격에 팔아 이득을 챙기는 투자자가 대주주에게 주식을 팔기 위해 보낸 편지로 달러의 색깔과 연관된 초록색에서 유래됨.


Stagflation [스태그플레이션= 스태그네이션(Stagnation) + 인플레이션(Inflation)]


경제활동이 침체되고 있음에도 물가가 계속 상승하는 상태


Deflation [디플레이션]


통화량의 축소로 인하여 물가가 하락하고 경제활동이 침체되는 현상 <->인플레이션[Inflation]


재할인율


일반 시중은행이 할인한 어음을 중앙은행이 다시 할인할 때 적용되는 할인율로 공정할인율이라고도 한다. 중앙은행의 재할인율이 높아지면 차입금리가 높아져 금융기관의 차입이 억제되고 이에 따라 금융기관의 매출 및 투자가 감소하게 된다. 또한 금융기관의 가금 코스트의 상승을 통해 금융기관 매출금리가 높아지게 된다.


기회비용


선택가능한 여러 상황 중 하나를 선택했을 때 그 선택으로 인해 포기해야 하는 가치로서 표시하는 비용을 의미 한다.

한정된 자원으로 생산활동이나 소비활동을 하는 경제생활에 있어 선택은 희생이 따르기 마련이다.

->표기한 가치중 가장 큰 것


베를렌 효과


허영심에 의해 수요가 발생하는 현상으로 예를 들면 비쌀수록 잘 팔리는 명품이 있다.


보완재(협동재)


같은 효용을 증대시키기 위해 함께 사용하는 두 재화로 함께 사용했을때의 효용이 증가한다.

ex) 치약-칫솔, 바늘-실


대체재(경쟁재) 


같은 효용을 얻을 수 있는 재화로 하나의 수요가 증가하면 다른 하나는 감소하게 된다.

ex)돼지고기-쇠고기


우등재(상급재)


실질소득이 증가할 때 그 수요량도 증가하는 재화


열등재(하급재)


실질소득이 증가할 때 그 수요량은 오히려 감소하는 재화


기펜재(Giffen's good)


명목소득은 불변인 채 재화가격이 하락할 때, 수요량이 오히려 감소하는 재화를 의미한다.

열등재 중에서 대체효과보다 소득효과가 더 큰 재화


트레이드 오프(Trade-Off)


두 마리의 토끼를 모두 갑시 어렵다는 의미로 경제가 완전 고용의 상태에 근접하면 물가가 필연적으로 상승하고, 물가가 안정되면 실업이 증가하는 관계를 일컫는다.


매몰효과


돈이나 시간 등을 투자한 경우 투자한 대상을 지속적으로 끌고나가려는 성향이다. 예를 들면 손실이 난 주식을 매도하기 꺼려하는 것을 들 수 있다.


주식공개상장(IPO : Initial Public Offering)


일정 규모의 기업이 상장절차 등을 밟기 위해 행하는 외부 투자자들에 대한 첫 주식공매를 말한다. 기업 입장에서는 단시간에 기업운영이나 재투자를 위한 자금을 모을 수 있고, 투자자들은 신규 상장기업 주식에 투자하여 수익을 올릴 수 있다.


ROA(Return On Assets, 자산수익률)


기업의 당기순이익을 자산 총액으로 나누어 얻어지는 수치로 특정기업이 자산을 얼마나 효율적으로 운용했는가를 나타내는 지표


ROE(Returnn On Equity, 자기자본이익률)


경영자가 주주의 자본을 사용해 어느 정도의 이익을 올리고 있는가를 나타내는 것으로 주주지분에 대한 운용효율을 나타내는 지표


엠바고(Embago, 금수조치)


한 국가가 다른 특정 국가에 대해 직간접적인 교류를 중단하는 조치

언론에서 어떤 뉴스기사를 일정시간까지 그 보도를 유보하는 것


디폴트 


정부가 외국에서 빌린돈을 갚지못한 경우


백워데이션 [back-wardation]


선물가격이 미래 현물가격보다 낮게 이루어지는 시장으로 선물과 현물 간의 가격 역전 현상

일시적인 공급 부족 등 시장 불균형에 의해 발생한다. 백워데이션 현상이 계속되면 그만큼 장래 주식시장에 대한 전망이 좋지 않다는 것을 의미함.


서킷브레이커 [circuit breakers]


종합주가지수가 전일 종가대비 10% 이상 급등 또는 급락하여 1분 이상 지속되면 발동한다.

'주식거래 일시중단제도'라고도 한다. 한국의 증권거래소에서 가격제한폭(하루 움직일 수 있는 주식가격)이 종전 상하 12%에서 15%로 확대되면서 투자 위험성이 더 커진 투자자를 보호하기 위해 도입하였다. 발동하면 20분간 거래를 중단시킨다.


사이트카 [sidecar]


현물시장의 프로그램매매 호가를 5분간 정지시켜 시장에서 충격의 완화를 도모

'프로그램 매매호가 관리제도'이다. 선물가격이 전일종가 대비 5%이상(코스닥 6%이상) 상승 또는 하락한 상태가 1분간 지속될 때 발동한다. 발동시점부터 주식시장 프로그램 매매호가의 효력이 5분간 정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