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ommon Knowledges

[상식사전] 블랙컨슈머(Black Consumer), White Noise(백색소음), X Y Z W 이론, Maslow의 욕구 5단계설

Black Consumer    


제대로 된 원인규명 없이 특정 사건에 대해 유포되면 해당 업체는 큰 타격을 입게 되는 점을 악용해 이들을 취하는 소비자.


기업을 상대로 구매한 상품에 대하여 보상금을 목적으로 의도적인 악성 민원을 제기하는 소비자


White Noise [백색소음]


라디오 의 주파수가 맞지 않을 때 나는 불규칙한 소리


모든 주파수대의 소리가 결합된 연속적인 소음으로 인간의 귀로도 들을 수 있는 모든 소리를 합쳐놓은 소리이다. 주변소음을 중화시켜 듣기 편한 소리로 만드는 소음중화에 활용되고 있다.


Pink Noise [핑크 노이즈]


사람의 귀에는 고주파 성분이 민감하게 들리게 되므로 모든 주파수대에 동일한 음량으로 소리가 나는 것처럼 들리게 변화시키는 것이다.


X Y Z W 이론


XㆍY이론은 관리와 조직에서의 인간관과 인간의 유형에 관한 이론, Z이론은 XㆍY이론에서 발전한 이론, W이론은 이 이론을 우리나라 실정에 맞게 수정한 이론


XㆍY이론은 1960년대에 미국의 경영학자 D. 맥그리거가 그의 저서 <기업의 인간적 측면>에서 주장한 관리와 조직에 있어서의 인간관 또는 인간유형에 대해 제시한 가설이다.

X이론(권위주의적 관리)은 본래 인간은 노동을 싫어해 경제적인 동기가 있어야만 노동을 하고 명령이나 지시 받은 일 이외에는 시행하지 않는다는 전통 이론에 따른 인간관이다. 

Y이론(민주적 관리)은 인간이 노동을 본래 바람직하다고 인식하고 긍정적으로 받아들이는 관점으로, 인간에게 노동은 놀이와 같아 노동을 통해 자기의 능력을 발휘하고 자기실현을 이루며, 타인에 의해 강제된 목표가 아니라 스스로 설정한 목표를 위해 노력한다는 인간관이다. 또한 의사결정에 구성원을 참여시키는 참여적 관리. 엄격한 관리 대신 부하가 문제해결의 주체가 되고 상사는 그 문제해결을 도와주는 관리자가 된다.

Z이론(자유방임형 관리)은 미국의 윌리엄 오우치 교수가 Y이론을 발전시켜 주장한 경영이론으로 사회의 모든 구성원들은 합의적 의사결정과정에 참여하고, 모든 직원들은 자신과 회사를 개선시키는 데 필요한 지속적인 작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한다는 것이다. 

W이론은 서울대학교의 이면우(李冕雨) 교수가 그의 저서를 통해 주장한 이론으로 한국 실정에 적합한 독자적인 경영철학을 수립하자는 취지에서 우리의 전통적 기질인 신바람과 흥을 산업현장과 생활에서 받아들여 일정 상황을 획기적으로 돌파해 나가자는 것이다.


Maslow의 욕구 5단계설


1단계 : 생리적욕구 / 먹고 자는 것과 같은 살아가는데 필요한 기본적 욕구


2단계 : 안전적욕구 / 추위,질병,위험 등으로부터 자신을 보호하는 욕구


3단계 : 소속(애정)의 욕구 / 단체에 소속되어 애정을 주고받는 욕구


4단계 : 자기존중의 욕구 / 소속단체의 구성원으로 명예나 권력을 누리려는 욕구


5단계 : 자아 실현의 욕구 / 자신의 재능과 잠재력을 발휘해 자기가 이룰 수 있는 모든 것을 성취하려는 최고수준의 욕구


Alderfer의 ERG이론


존재(Existence)욕구 : Maslow의 욕구 5단계중 1,2단계


관계(Relatedness)욕구 : Maslow의 욕구 5단계중 3,4단계


성장(Growth)욕구 : Maslow의 욕구 5단계중 5단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