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ommon Knowledges

[상식사전] Daisy, CLMS, Cyber Stalking, WBAN, Turbo code, finFET,SCORM

Daisy    [ Digital Accessible Information SYstem ]

Daisy는 시각 장애인이나 독서 장애인을 위한 디지털 문서 포맷을 의미한다.

디지털 시대에 정보 접근의 장애를 갖고 있는 노인이나 시각 장애인을 위해 개발되어 점자도서관에서 토킹 북을 제작하는데 사용되고 있다.

목차를 구분해 변환함으로써 문서의 원하는 부분을 마음대로 찾아서 읽을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잇다.

현재는 한국 점자도서관을 비롯한 국가  점자도서관과 마이크로소프트, 구글 등 IT 기업이 참여해 Daisy 관련 기술 표준 제정, 저작, 도구 및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제작, 보급하고있다.


CLMS [ Copyright License Management System, 저작권라이선스 통합관리 시스템 ]


CLMS는 정부가 디지털 저작물에 대해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 추진하고 있는 시스템이다.


정보와 저작권 관련 단체는 저작권의 이용 계약 체결과 사용 내역 등 통합적인 고나리를 위해 CLMS의 구축을 추진해 왔으며, 적용분야도 음악과 어문 분야, 영화 등 각종 영상과 외국 음악, 방송 콘텐츠까지 구축을 확대해 가고 있다.


Cyber Stalking


이동통신,이메일,대화방,게시판 등의 정보통신망을 이용해 의도와 악의를 가지고 지속적으로 공포감, 불안감 등을 유발하는 행위


사이버 스토킹이 성립하려면 악의적인 행위가 정보통신망을 통해 이루어져야하고 상대방의 의사와 관계없이 의도적, 반복적, 지속적으로 발생해야 한다.


RVC[ Reconfigurable Video Coding ]


MPEG에서 제정한 다중 비디오 부호화 표준으로, 하나의 디지털 미디어 기기에서 다양한 콘텐츠를 재생할 수 있도록 만든 표준이다.


WBAN [Wireless Body  Area Network]


웨어러블(wearable) 또는 몸에 심는(implant) 형태의 센서나 기기를 무선으로 연결하는 개인영역 네트워킹 기술. 무선 센서나 기기에서 수집한 정보를 휴대폰이나 간이형 기지국(base station)을 통하여 병원이나 기타의 필요한 곳에 실시간으로 전송함으로써 uHealth 등의 서비스를 받는 데 응용할 수 있음.


Turbo code


통신 채널의 비트 오류 확률을 최소로 유지하는 알고리듬에 기반을 둔 오류 정정 부호(ECC)의 하나. 1993년 Berrou, Glavieux, Thitimajshima 등이 제안한 것으로 비교적 간단한 구조를 가지면서도 섀넌(Shannon)의 이론적 한계에 근접하는 매우 우수한 오류 정정 성능을 제공하므로 고성능의 오류 검사 정정(ECC) 방식이 요구되는 IMT-2000 및 위성 통신 시스템에 적용되고 있다. 터보 코드는 부호기의 메모리 개수, 블록 크기, 인터리빙 형태, 복호기의 복호 알고리듬, 반복 횟수, 내부 메트릭의 처리 비트 수 등에 의해 성능이 결정되며, 우수한 알고리듬과 작고 효율적인 하드웨어의 제작에 초점이 맞추어져 많은 특허가 출원되고 있다.


finFET


얇은 지느러미 모양의 전계 효과 트랜지스터


핀(fin)은 물고기의 지느러미라는 의미이다. 1999년 미국 버클리대에서 처음 개발한 3차원 소자구조로, 2차원 평면 소자구조 크기를 작게 하는 데 한계로 알려진 단채널 효과를 줄이고 작동 전류크기를 증가시키기 위해 개발되었다.

핀펫 기술은 2011년 인텔이 22나노 공정에 핀펫을 적용한다고 밝히면서 차세대 기술로 주목받고 있다.


SCORM [ Sharable Content Object Reference Model ]

미국 전자 학습 표준 연구 개발 기관인 ADL(Advanced Distributed Learning)에서 제정한 사실 표준. ADL의 높은 요구 수준(accessibility, interoperability, reusability, durability, adaptability, affordability)을 충족하기 위한 참조 모델로서 교육, 훈련, 수행도 향상 등에서 훨씬 우수하고, 저비용적이며, 시간과 장소에 구속되지 않는 모델에 대한 규격 및 가이드라인이다. 또한 전자 학습 코스웨어 객체와 같은 코스 과정, 데이터 모델 및 프로토콜의 상호 관련성을 정의하는 소프트웨어 모델이다. 이는 교육 콘텐츠를 기능별 모듈로 나누어 개발함으로써 재사용과 공유가 가능하도록 표준화시킨 모델이다. 특징은 도구와 플랫폼이 다른 다양한 학습 환경하에서도 상호 호환성이 확보되고, 콘텐츠 재사용이 가능하여 유지 보수 비용도 절감되는 장점이 있으며, 원격지에서도 비용을 들여 다시 디자인하거나, 구조 변경, 또는 코딩 작업을 다시 하지 않고도 접근할 수 있도록 변동 사항과 기술 진화에 대처하는 능력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