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ommon Knowledges

[상식사전] Active X, Registry, PDP, MAU, DHTML, SDLC, SGML, XML

Active X

: 일반 응용프로그램과 웹을 연결시키기 위해 제공되는 기술.

미국의 마이크로소프트사가 선마이크로시스템즈의 자바(Java) 기술에 대항하기 위해 개발하였다. 윈도95와 윈도NT에서 비주얼C++, 비주얼베이식, 자바와 같은 개발도구와 표준 프로그래밍 언어를 이용해서 만든 다양한 일반 응용프로그램들과 웹사이트를 연결시켜 준다. 다양한 개발툴을 이용함으로써 인터랙티브한 웹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이와 관계된 기술로는 액티브X 컨트롤·액티브X 도큐먼트·액티브 스크립팅·액티브X 서버 프레임워크 등이 있다. 

이 가운데 액티브X 컨트롤은 자바 애플릿 크기의 웹페이지에 내장된 것으로, 1000개 이상이 개발되어 있으며 다양한 언어와 개발툴로 작성할 수 있다. 액티브X 도큐먼트는 HTML과는 무관하게 작성된 것으로, MS워드나 엑셀 파일 등을 의미한다. 액티브 스크립팅은 액티브X 컨트롤이나 자바 애플릿에 포함시킬 수 있는 스크립트 언어로, J스크립트나 VB스크립트가 대표적이다. 한편, 마이크로소프트사에서 개발한 자바 가상기계는 자바 애플릿은 물론, 액티브X 컨트롤과 자바 애플릿, 액티브X 컨트롤을 혼합 사용할 수 있게 해 준다. 액티브X서버 프레임워크는 웹서버에 기반한 기능, 즉 보안이나 데이터베이스 연결을 가능하게 하는 서버 사이드 아키텍처이다.


Registry

윈도 95, 윈도 98, 윈도 NT 시스템에서 사용하는 시스템 구성 정보를 저장한 데이터베이이다. 프로세서의 종류, 주기억장치의 용량, 접속된 주변장치의 정보, 시스템 매개변수, 응용소프트웨어에서 취급하는 파일 타입과 매개변수 등이 기억된다.


등기소(registry)라는 영어명에서 보듯 운영체계 안에서 작동하는 모든 프로그램의 시스템 정보를 담고 있는 데이터베이스이다. 해당 시스템에 대한 프로세서의 종류, 주기억장치의 용량, 접속된 주변장치의 정보, 시스템 매개변수응용소프트웨어에서 취급하는 파일의 타입과 각종 매개변수(parameter) 등이 기억돼 있다.

윈도 95, 윈도 98, 윈도 NT 시스템에 채용되었으며, 도스나 윈도 3.1 버전에서는 시스템 정보를 담고 있는 Autoexec.bat 파일과 Config.sys 파일, 그리고 윈도 디렉토리의 다양한 *.ini 파일들이 이런 역할을 했다.
  
일반 사용자들이 레지스트리에 손을 대다가 큰 낭패를 보게 되는 경우가 있는데, 그럴 때는 레지스트리가 담고 있는 기계어를 인간이 볼 수 있는 자연언어로 해석해 줌으로써 중급 사용자들도 레지스트리를 관리할 수 있도록 해 주는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것이 좋다.


PDP [Plasma Display Panel]

PDP는 2장의 얇은 유리판 사이에 작은 셀을 다수 배치하고 그 상하에 장착된 전극(+와 -)사이에서 가스(네온과 아르곤)방전을 일으켜 거기서 발생하는 자외선에 의해 자기 발광시켜 컬러화상을 재현한다.


PDP는 1927년 미국의 벨 시스템 사에서 개발된 단색 PDP가 세계 최초였으나 현재와 같은 PDP 개념의 원조는 지난 1964년 미국 일리노이대학에서 발표한 AC형 플라즈마 디스플레이다. 이 후 본격적인 연구개발이 시작돼 일본 후지쓰사가 91년에 21인치 컬러 PDP TV를 내놓았고 1994년에는 40인치급 PDP가 개발되었다.

1990년대 후반부터는 삼성SDI, LG전자 등 우리나라의 기업들이 PDP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내기 시작하였으며, 2004년 4월 현재 가장 큰 PDP는 삼성SDI가 개발한 80인치짜리이다.


PDP는 유리판 사이의 너비가 10㎝를 넘지 않아 긴 전자총을 사용하는 CRT(브라운관)와 달리 TV의 두께를 크게 줄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 때문에 PDP는 30인치에서 80인치까지의 초대형 TV용으로 적합하며, 차세대 TV로 각광 받고 있는 벽걸이TV의 핵심부품으로 사용된다.


특히 대(大)화면이면서도 고화질의 실현이 가능하며 프로젝션TV나 LCD 등과는 달리 자기발광형 표시소자이기 때문에 시야각이 매우 넓다. 이것은 어느 위치에서 보더라도 화상의 밝기나 선명도가 동일하다는 것이다.

그러나 PDP는 플라즈마 방전을 이용하기 때문에 전력소비량이 많으며, 열이 많이 발생한다는 단점이 있다.


MAU [Multistation Access Unit]

MAU는 이더넷에 부착된 호스트 컴퓨터상의 AUI 포트를 UTP 또는 동축케이블 등과 같은 이더넷 네트웍 매체에 접속하기 위한 장치이다. MAU는 OSI 참조모델의 물리계층에 해당하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토큰 링의 허브로서 논리적인 고리를 형성, 수행한다.


DHTML [Dynamic Hypertext  Markup Language]

기존 HTML에서 한 단계 발전한 기술로서, 기존의 HTML 문서를 보다 생동감있게 표현할 수 있다. 기존의 HTML에 DOM(document object model)과 CSS(cascading style sheets), 그리고 자바 스크립트나 VB 스크립트 등과 같은 스크립트 언어를 추가한 것을 말한다. 마이크로소프트 사의 DHTML은 크게 dynamic styles(동적 스타일), dynamic content(동적 내용), positioning(위치 지정), data binding(데이터 바인딩)의 4가지 내용으로 구성된다.


SDLC [Synchronous Data Link Control]

SNA(system network architecture)에서 사용하기 위해 개발한 데이터 링크 프로토콜이다. 동기전송, 비트 지향형 작동을 기반으로 하며, IBM이 1970년대 중반에 개발하였다.


SDLC는 동기 전송, 비트 지향형 작동을 기반으로 하는 데이터 링크 프로토콜으로서 처음 새롭게 개발된 것이다. 동기식 문자 지향형(character-oriented) 프로토콜과 동기식 바이트 수 지향(byte-count-oriented) 프로토콜과 비교해 볼 때, 동기식 비트 지향형 프로토콜이 더욱 효율적이고 유연성을 가지며 속도가 빠르다.

SDLC를 개발한 후에, IBM은 여러 규격 협회에 이것을 제안했다. 국제표준화기구(ISO)는 SDLC를 발전시켜 HDLC라는 프로토콜을 만들어냈고, ITU-T는 HDLC를 더욱 발전시켜 LAP(Link Access Procedure), LAPB(Link Access Procedure Balanced)를 개발하였다. 또한 IEEE은 HDLC를 변경하여 IEEE 802.2를 개발하였다. 이러한 각각의 프로토콜은 고유의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되었다. 아직도 SDLC는 여전히 WAN 구간을 위한 SNA 환경에서 데이터 링크 계층 프로토콜으로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HDLC [high-level data link control protocol]

1970년대 후반 국제표준화기구(ISO)에서 표준화한 대표적인 데이터 통신 전송 제어 절차. 고위 데이터 링크 제어 절차(HDLC)에서는 정보를 전송 제어 부호가 포함된 프레임이라는 단위로 분할하여 전송한다. 각 프레임의 시작과 끝을 8비트 부호(01111110)로 된 플래그로 감싸기 때문에 프레임의 위치는 쉽게 검출된다. 플래그 다음에는 송신 측과 수신 측의식별 번호를 표시하는 주소 부호, 각종 제어 정보를 표시하는 제어 부호, 임의의 길이의 데이터 정보 부분 및 프레임 오류 검사 부호가 있다. 수신 측에서 오류가 검출되면 재송을 요구한다. HDLC는 OSI 기본 참조 모델의 데이터 연결 계층의 대표적인 프로토콜이며, X.25 기반의 패킷 교환망이나 종합 정보 통신망(ISDN)의 D채널을 통한 신호 방식에서도 HDLC가 사용된다.


SGML [Standard Generalized Markup Language]

전자문서가 어떠한 시스템 환경에서도 정보의 손실 없이 전송, 저장, 자동처리가 가능하도록 국제표준화기구(ISO)에서 정한 문서처리 표준이다.

다양한 형태의 전자문서들을 서로 다른 시스템들 사이에 정보의 손실없이 효율적으로 전송·저장·자동처리를 하기 위한 ISO(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국제표준화기구) 문서처리표준의 하나이다. 이 표준은 출판환경에 적합한 것으로 모두 헤더파일, 문서형태정의(DTD), 본문 등 세 부분으로 구성한다.

이것은 문서의 마크업언어나 태그셋의 정의에 관한 표준으로, 문서언어를 어떻게 지정할 것인가를 설명한 것이다. 문서를 구성하는 구조적이고 의미론적인 요소들을 가지고 있다는 것에 기반을 둔다. 이러한 문서의 실제적인 표현은 출력매체나 스타일의 선호도에 따라 달라진다.

미국출판협회의 전자출판용 언어로, 문장 중 어떤 부분에 표시를 달아 그 부분이 어떤 문장의 요소인지를 알 수 있게 하고, 별도표시의 의미를 정리하여 편집자의 의도를 표현한다. 문서의 구조를 정의할 수 있는 메타언어로서의 국제표준으로 1986년에 최초로 공개되었는데, 기능이 복잡한 단점이 있어 널리 쓰이지 못한다.

그러나 문서의 표현특성보다는 구조에 중점을 두고 만들어졌으며, SGML 컴파일러가 그 문서의 문서정의형태를 통해 어떤 문서라도 해석할 수 있으므로 이식성이 좋고, 프린트매체를 위해 만들어진 문서들이 컴퓨터화면 등과 같은 다른 매체에 쉽게 다시 제작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웹문서를 만드는 언어로 가장 보편적인 HTML과 차세대 인터넷표준언어로 채택된 XML은 모두 SGML에 근거하여 만들어진 것이다.


XML [eXtensible Markup Language]

인터넷 웹페이지를 만드는 HTML을 획기적으로 개선하여 만든 언어이다. 홈페이지 구축기능, 검색기능 등이 향상되었고, 웹 페이지의 추가와 작성이 편리해졌다.

확장성 생성 언어(擴張性生成言語)로 번역되며, 1996년 W3C(World Wide Web Consortium)에서 제안하였다. HTML보다 홈페이지 구축 기능, 검색 기능 등이 향상되었고 클라이언트 시스템의 복잡한 데이터 처리를 쉽게 한다. 또한 인터넷 사용자가 웹에 추가할 내용을 작성, 관리하기에 쉽게 되어 있다. 

이밖에 HTML은 웹 페이지에서 데이터베이스처럼 구조화된 데이터를 지원할 수 없지만 XML은 사용자가 구조화된 데이터베이스를 뜻대로 조작할 수 있다. 구조적으로 XML 문서들은 SGML(standard generalized markup language) 문서 형식을 따르고 있다. XML은 SGML의 부분집합이라고도 할 수 있기 때문에 응용판 또는 축약된 형식의 SGML이라고 볼 수 있다. 1997년부터 마이크로소프트사(社)와 넷스케이프 커뮤니케이션스사(社)가 XML을 지원하는 브라우저 개발을 하고 있다.


HTML [ Hypertext Markup Language ]

웹 문서를 만들기 위하여 사용하는 기본적인 프로그래밍 언어의 한 종류이다. 하이퍼텍스트를 작성하기 위해 개발되었다.
인터넷 서비스의 하나인 월드 와이드 웹을 통해 볼 수 있는 문서를 만들 때 사용하는 프로그래밍 언어의 한 종류이다. 특히 하이퍼텍스트를 작성하기 위해 개발되었으며, 인터넷에서 웹을 통해 접근되는 대부분의 웹 페이지들은 HTML로 작성된다.

HTML은 문서의 글자크기, 글자색, 글자모양, 그래픽, 문서이동(하이퍼링크) 등을 정의하는 명령어로서 홈페이지를 작성하는 데 쓰인다. HTML에서 사용하는 명령어는 태그(tag)라고 하는데 꺽쇠괄호"<>"를 사용하여 나타낸다. 일반적으로 태그는 시작과 끝을 표시하는 2개의 쌍으로 이루어져 있으나 "img", "br"등의 태그와 같이 시작태그만으로 그 영향을 나타내는 경우도 있으며, 종료 태그의 이름은 슬래시 문자[/]로 시작된다. 이와같이 HTML로 작성된 문서를 HTML문서라 하며 이 HTML로 작성된 문서를 웹 브라우저가 해석하여 이용자에게 보여주게 된다. HTML에서는 문서가 별도의 코드(code)를 인식하여 완벽한 하이퍼텍스트를 만들 뿐만 아니라 단어 또는 단문을 인터넷의 다른 장소나 파일로 연결시킬 수 있다.

HTML은 전자 문서의 서식을 정의하기 위해 만들어졌으며, 국제표준 SGML의 부분 집합으로 정의되었다. HTML은 SGML에서 특히 하이퍼텍스트를 강조하여 만들어진 언어이며, 아스키코드로 된 일반적인 텍스트로 구성되었다. 이 언어는 별도 컴파일러가 필요치 않으며, 웹 브라우저에서 해석이 가능한 사용하기 쉬운 언어로 각광을 받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