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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mon Knowledges

[상식사전] BREW, CDMA, DMA, WAS, API, SAA, 퍼지논리

BREW [Binary Runtime Environment for Wireless]

:미국 퀄컴(Qualcomm)사가 부호 분할 다중 접속(CDMA) 방식의 이동 통신용으로 개발한 플랫폼데스크톱 컴퓨터와 마찬가지로 휴대폰으로 프로그램 내려받기(download)나 업데이트, 저장, 삭제는 물론 이메일, 단순 메시지실시간 탐색, 대화, 단체 게임 등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자바 기반의 기존 플랫폼과는 달리 이용자들이 원하는소프트웨어를 단말기에 직접 내려 받아 쓸 수 있는 점이 특징이며, 통신 사업자마다 플랫폼이 달라 많은 문제를 초래하고 있는 이동 콘텐츠 분야의 기술 표준으로 무선 인터넷 활성화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CDMA [Code Division Multiple Access]

: 가능한 다중접속(Multiple Access) 방식의 하나

하나의 채널로 한 번에 한 통화밖에 하지 못하는 한계가 있는 아날로그 방식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개발된 디지털 방식 휴대폰의 한 방식으로, 코드분할 다중접속 또는 부호분할 다중접속이라고 한다. CDMA는 아날로그 형태인 음성을 디지털 신호로 전환한 후 여기에 난수를 부가하여 여러 개의 디지털 코드로 변환해 통신을 하는 것으로 휴대폰이 통화자의 채널에 고유하게 부여된 코드만을 인식한다. 통화 품질이 좋고 통신 비밀이 보장된다는 장점이 있다.

이동통신은 주파수라는 한정된 자원을 이용하기 때문에, 쓸 수 있는 분량이 제한된 주파수 자원을 여러 사람이 효율적으로 함께 쓸 수 있도록 해주는 다중접속이 이동통신에서는 필수적인 기술이며, 다중접속 기술에는 FDMA, TDMA, CDMA 등의 방식이 있다. CDMA 방식은 대역확산이라는 기술을 이동통신에 적용한 것으로서 보내고자 하는 신호를 그 신호의 주파수 대역 보다 아주 넓은 주파수 대역으로 확산시켜 전송한다. 같은 공간(주파수 대역)에서 모든 사람들이 동시에 대화를 하되 서로 다른 언어(코드)로 얘기하게끔 한다고 여기면 된다. 이렇게 하면 동시에 대화할 수 있는 사람 수를 크게 늘릴 수 있다.

FDMA(주파수분할다중접속)와 비교할 때 TDMA(time division multiple access : 시분할 다중접속)는 약 3배, CDMA는 약 11배 정도의 용량증가 효과가 있다. 또 통화자가 한 기지국의 서비스 영역을 넘어 다른 기지국 영역으로 들어가는 통화절환(핸드오프) 시 기존의 방식들은 이전 기지국과의 연결을 끊은 후 새로운 기지국과 연결한다. 반면 CDMA에서는 소프트 핸드오프라는 기술을 이용해 새로운 기지국과 먼저 연결시킨 뒤 기존 기지국과의 연결을 끊는다. 이에 따라 통화품질이 우수하고 통화 절단율도 훨씬 줄어 들게 된다. 또한 여러 방향에서 오는 전파들을 각각 수신해 그 세기를 더할 수 있어 수신 신호의 품질이 깨끗하다. 전력소모도 적어 배터리의 수명이 길어지고 각각의 사용자가 서로 다른 코드를 이용하므로 통신 비밀보호에 유리하다. 그리고 시스템 차원에서는 기존 방식이 주변 기지국마다 다른 주파수를 사용해야 하는 제약을 받는 반면 CDMA에서는 인접 기지국들이 동일한 주파수를 사용할 수 있어 주파수를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한편 또 다른 방식인 TDMA는 주파수를 시간대별로 나눠 정보를 전송하는 방식이라는 점에서 통화자 개인의 음성마다 코드를 부여하는 CDMA와 차이가 있으며 유럽 등지에서 상용화되고 있다. TDMA에 비해 CDMA가 10배 이상 많은 가입자 수를 수용할 수 있다. 미국은 TDMA와 CDMA 둘 다 잠정표준으로 채택하고 있으며 우리나라는 1993년 11월에 당시 체신부 고시를 통해 CDMA 방식을 디지털 이동전화방식의 표준으로 공식 결정하였으며, 1996년에는 세계 최초로 CDMA 상용 서비스 제공에 성공한 바 있다.


DMA [Direct Memory Access]

입출력 장치 제어기(IO device controller)가 CPU에 의한 프로그램의 실행없이 자료의 이동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DMA이다. 이 방식에 의해서 입출력의 속도를 향상할 수 있으며, CPU와 주변 장치간의 속도차를 줄일 수 있다. 입출력 장치가 DMA를 요구하면 CPU가주메모리의 제어를 넘겨주게 되는데 CPU는 이 작업을 CPU 사이클이 끝나는 지점마다 허용할 수 있다.


WAS [Web Application Server]

웹과 기업의 기간 시스템 사이에 위치하면서, 웹 기반 분산 시스템 개발을 쉽게 도와주고 안정적인 트랜잭션 처리를 보장해 주는 일종의 미들웨어 소프트웨어 서버. 3계층 웹 컴퓨팅 환경에서 기존 클라이언트/서버 환경의 애플리케이션 서버와 같은 역할을 하며, 클라이언트와 서버 환경에서 트랜잭션 처리 및 관리와 다른 기종 시스템 간의 애플리케이션 연동 등을 주된 기능으로 하고 있다.


API [Application Program Interface]

프로그램 또는 애플리케이션이 운영 체제에 어떤 처리를 위해서 호출할 수 있는 서브루틴 또는 함수의 집합이다. 윈도우 API의 경우 C, C++, 파스칼 등과 같은 언어에서 윈도우를 만들고, 파일을 여는 것과 같은 처리를 할 수 있도록 1,000여개 이상의 함수로 구성되어 있다. 명령어의 집합으로 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램에서 오퍼레이팅 시스템의 기본적인 기능을 사용할 필요가 있을 때에 여기에서 명령어를 호출한다.

애플리케이션과 컴퓨터의 매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인터페이스명이 붙어 있다. 이 명령어는 MS-DOS에서 말하면 시스템 콜에 해당한다. 이 API를 확실히 정하고 범용성을 갖게 하면 주변 기기의 인터페이스를 용이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램의 개발이나 호환성의 면에서 개선된다. 이렇게 해서 멀티미디어 기능 퍼스널 컴퓨터(MPC)에서 멀티미디어 기기를 제어하는 것이 용이하게 되고 애플리케이션 소프트웨어의 호환성 등이 좋아지게 되었다.

이와 같은 OS를 제공하고 있는 메이커가 표준화한 API를 소프트하우스 등에 공개하면 주변 기기와의 인터페이스에 특히 주의하지 않아도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고 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램의 개발이 용이해진다.

SAA [Systems Application Architecture]

1987년 IBM이 발표한 시스템 아키텍처의 명칭. 오퍼레이팅 시스템(Operating System)에서 언어, 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램(Application Program)에서 네트워크까지 넓은 범위에 걸친 포괄적인 아키텍처를 말한다. 


SAA는 호스트 컴퓨터에서 워크 스테이션까지 통일된 아키텍처로 응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즉 어떤 컴퓨터의 사용방법을 습득하면 대형, 소형을 막론하고 어떤 것이든 일단은 사용할 수 있게 한다는 것이다. 현재 대다수의 사용자가 컴퓨터에 요구하고 있는 것은 어떤 기계라도 공통의 소프트웨어가 사용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SAA는 이러한 요청에 호응하기 위해서 개발된 것이다. SAA는 소프트웨어 위기가 거론되고 있는 현상에 대해 IBM이 준 하나의 해답이라고도 할 수 있다. 대형에서 소형까지 통일된 아키텍처로 대처한다는 움직임은 앞으로 1990년대에 걸쳐 성행할 것으로 예상된다.


워크 스테이션

:개인용 컴퓨터 사용자의 모든 욕구를 만족시키며 호스트(host) 컴퓨터와 연결하여 다른 사용자들과 정보를 쉽게 교환할 수 있는 기능을 가진 단말장치. 강력한 개인용 컴퓨터가 늘어남에 따라 이러한 욕구를 만족시켜주기 위해 처리 능력이 높은 프로세서, 고해상도의 디스플레이 그리고 다른 사용자와의 정보교환이나 주변장치의 공유를 위해 네트워크 기능이 구비된, 이제까지 각각 사용되어 왔던 워드 프로세서, 개인용 컴퓨터, 데이타 단말 등을 기능적으로 집약하여 사용자 위주로 조작성을 향상시킨 다기능사무기기. 워크 스테이션은 사무용의 워크 스테이션과 기술용의 엔지니어링 워크 스테이션의 두 가지로 대별할 수 있으나 그 중간에 속하는 것도 있다. 퍼스널 컴퓨터와 비교해서 그래픽 처리, 데이타 관리 등의 처리기능이 충분하며 대형 컴퓨터와 긴밀하게 연계되어 각종 처리를 하고 있다.

여러 가지 지적(知的) 작업자의 작업을 수행하는 데 편리하고 효율적이며 양호한 환경을 제공하는, 개인용으로 사용하는 컴퓨터. 하드웨어적으로는 수 밉스(MIPS) 정도의 처리 능력을 갖는 32비트 중앙 처리 장치(CPU), 수~수십 Mbps의 주기억 장치, 대형의 비트맵 표시 장치구내 정보 통신망(LAN) 기능 등을 가지며, 소프트웨어적으로는 다중 창구 기능, 도형 기능, 망 기능 등을 갖는 것이 일반적이다. 워크스테이션이 제공하는 환경으로는 고도의 사용자 인터페이스, 다른 컴퓨터와의 자유 통신, 자원의 공유, 부하 분배의 기능, 문서, 화상, 음성 등 매체의 통합 등을 들 수 있다.


퍼지 논리 [fuzzy logic]

1965년에 미국 캘리포니아 대학의 버클리교 교수 L. A. Zadeh가 제창한 이론으로, 2치 논리가 아닌, 애매성이 있는 정보를 연구하는 것. 이것은 인간의 사고에 밀접하게 관계하고 있으며, 제어 공학이나 인공 지능 등의 분야에 응용되기 시작하고 있다. 예를 들면, 1980년에 덴마크에서 시멘트 킬른용의 퍼지 제어가 등장하고 있다. 일본에서는 정수장의 약품 주수 제어, 지하철이나 엘리베이터의 제어에 이용하고 있다. 또, 퍼지 칩에 의해 텍스트를 고속으로 읽는 장치가 만들어졌다. 퍼지 논리에 따른 퍼지 컴퓨터의 개발도 진행되고 있다.


개념(concept)이 적용되거나 적용되지 않는 상황 사이에 분명한 경계가 존재하지 않을 때, 애매 모호한 상황을 여러 근사값으로 구분지어 놓는 논리. 예를 들어, ‘X는 큰 수이다.’라는 문장을 퍼지 논리로 표현하면 ‘fuzzy proposition:X는 큰 수이다. fuzzy set:(X(0, 5), 0.05), (X(5, 5,000), 0.10), ((X>5,000), 0.85)’가 된다.